실업급여 신청을 어디서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실업급여 신청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에 한에서 실직 후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정해진 소정의 금액을 지급함으로 실업에 의한 생활 안정을 도와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 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거나 계약직으로 근무 중에 자의에 의해서, 타의에 의해서 실업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장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퇴직하는 경우가 아닌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퇴사에 대한 사유와 조건에 따라서 실업급여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장을 다니며 고용보험료를 매달 내고 있는 것이 실업을 대비하기 위한 비용이니 실업급여 조건 확인하셔서 실업급여받으시기 바랍니다.
2. 실업급여 기본조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상 180일 이상 근무 해야 하며,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실업급여를 받은 실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 이상 근무
- 근로의 의사 및 능력이 있고,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
- 자발적 이직, 자신의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를 제외한 근로자
-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신청
3.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금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실업상태인 것을 증명하기 위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그 후 워크넷을 통한 구직 등록 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업상태를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퇴사 처하여 실업으로 인한 상실신고 처리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 후에 워크넷에 구직(이력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실업급여의 취지는 재취업을 목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워크넷에 자신을 등록하여 구직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들으시면 고용센터 교육 1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하셔서 들으시면 됩니다.
온라인 교육 수료 후 14일 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수급자격 신청하시면 신청이 가능하고 14일 이내에 수급자격 가능여부에 대해서 결정한 후에 통지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하면 완료 됩니다. 신청서 제출은 실업인정일 00시부터 17시 사이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니 신청하지 못하신 분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 | 내용 |
1. 실업상태 증명을 위한 자격상실신고 | 다니던 회사에서 실업 상태로 처리가 필요함 |
2. 워크넷 구직 등록 | 워크넷에 이력서 등록 필요함 |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시청 | 고용보험 홈페이지 통해서 1시간 시청 |
4. 고용센터 방문 후 수급자격 신청서 작성 |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 수급자격 신청서 작성 |
5.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고용보험 홈페이지 통해서 신청 |
추가로 실업급여 외에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지원금이나 포인트 등에서 관심 가지셔서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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